[생태체계 1.0 피드백] 시기별 도식 등 친절히 구성하기

2014. 11. 20. 08:00푸른복지/복지생각

사회사업 생태체계 개념 시험판 1.0 피드백

https://www.facebook.com/groups/1533303740240118/permalink/1546301668940325/



손동영, 김윤지, 이아영, 이주연 님께 받은 피드백 받은 내용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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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부

· p.15 “환원주의가 주류인 시대였습니다”
-> 문장에 주어가 없는데 ‘60년대까지는’ 이런 어구가 앞부분에 삽입되면 좋을 것 같아요.

· pp.17-19 생태학과 시스템이론의 시초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임.
각 이론의 흐름과 시기별 대표적 학자들을,
그림이나 그래프로 도식화해서 표현해주면 맥락 파악이 용이할 것 같습니다.


제2부

· p.24 8번 각주에 1889 -> 1989

· p.31 밑에서 두 번째 문단 
“이런 점에서 관점에 한정하여 인보관운동을 원류로 한다는 점은 타당할 수 있습니다.” 
-> 이런 점에 초점을 둘 때, 인보관운동을 원류로 파악하는 게 타당할 수 있습니다.

· pp.31-32
"하지만 실천 방법에 있어서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이 인보관 운동을 원류로 한다 보기 어렵습니다(중략)장소로써 지역사회에서 사업을 수행하고, 상대적으로 지역사회에 초점을 두었다 할 수 있으나 이를 두고 지역사회조직사업이라 할 수 없습니다."
-> 그렇다면 지역사회조직사업의 핵심을 이루는, 실천방법론상의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
이 부분에서 간단하게 언급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.

· p.35 젤 윗 문단
“즉 지역사회를 비공식적 관계망으로 이해하되,
비공식적 관계망을 살려 약자도 주변도 더불어 살게 돕는 동시에 지역사회도 개발합니다.”
-> 문장 연결이 다소 어색. ‘비공식적 관계망으로 이해하여’로 수정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.

· p.41 마지막 문장 
“겪습니다” -> 겪은 것입니다.



양원석 너무 짧고 간결하게 쓰다보니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고 어색하다는 의견이 많음. 
주어 없는 문장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됨. 
전반적으로 주어 등을 살펴 적어야 함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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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이론의 흐름과 시기별 대표적 학자들을 도식으로 표현하면 
한 눈에 들어오고 이해하기도 쉬울 듯. 

책을 좀더 독자 입장에서 친절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기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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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사업실천방법론 검색해서 발행년도를 1998년으로 모두 바로잡기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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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> 이런 점에 초점을 둘 때, 인보관운동을 원류로 파악하는 게 타당할 수 있습니다.
로 수정 표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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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쪽 상단에 '지역사회조직사업의 핵심을 이루는 실천방법론상의 특징'을 적어주어 비교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삽입 표시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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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즉 지역사회를 비공식적 관계망으로 이해하되, 비공식적 관계망을 살려 약자도 주변도 더불어 살게 돕는 동시에 지역사회도 개발합니다.”
-> 즉 지역사회를 비공식 관계망으로 이해하여 약자도 주변도 더불어 살게 돕는 동시에 지역사회도 개발합니다. 로 수정 표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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겪습니다. -> 겪었습니다. 로 수정 표시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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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장에 주어가 없다는 피드백은 이번에 처음 깨달았습니다. 
제가 그렇게 쓰는 줄도 몰랐습니다. ^^ 

사회사업실천방법론 발행년도는 큰 오류. 다 검색해서 다 수정. ^^ 

하나하나 피드백 주셔서 고맙습니다. 
책에 하나하나 꼼꼼히 표시했습니다. ^^